2월 26, 2007

로마인 이야기15 - 로마세계의 종언


드디어 로마인 이야기가 끝났다. 로마의 건국부터 융성기, 안정기를 거쳐 쇠망기에 이르는 1000년의 역사가 막을 내렸다. 이 책은 기독교사관/서양사관에서 자유로운 일본인의 시각으로 로마시대를 재조명한 책이며, 기존의 로마사관과는 여러가지 다른 견해를 피력해서 화제가 되었다.

15권은 테오도시우스 황제가 죽으며 그의 제국을 두 아들에게 물려주는 장면에서 시작한다. 공식적으로 테오도시우스 황제가 동로마/서로마 제국을 나눈 것은 아니나, 그 이후 역사는 두 제국이 분리되어 진행되며, 결국 서로마 제국은 기원후 476년, 테오도시후스 황제의 죽음 이후 약 80여년 후에 멸망한다.

작가가 저술했듯이 로마의 멸망은 장대한 전투의 결과 로마가 항복의 깃발을 꼽아서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, 차마 제국이라고 할 수 없는 모습이 계속 이어지다가 멸망했는지도 모르는 사이에 망해버린 것이다. 훈족의 침입으로 인해 우리가 민족 대 이동이라고 부르는 게르만민족의 칩입이 바로 그 원인이나, 작가는 다음과 같은 로마 내부적인 원인이 더 큰 원인이었다고 주장한다.

1. 카라칼라 황제의 안토니누스 칙령 - 이 칙령으로 인해 제국의 모든 거주민이 로마 시민권을 갖게 된다. 기득권이 되어버린 로마 시민권은 더 이상 매력적이지 않게 되었고 사람들의 동기를 자극하지 않게 된다.

2. 도미티아누스 황제의 문/무 분리(황제가 확실하지 않음) - 공화국부터 시작된 원로원의 문/무 겸직허용은 원로원을 문과 무를 겸비한 뛰어난 인재를 배출하는 장소로 만들었으나 이제 원로원은 제국의 정세를 분석하지 못하는 무능력한 기관으로 전락해 버린다.

3. 기독교의 공인, 아니 기독교를 제국의 유일한 국교로 선언 - 콘스탄티누스대제부터 절대권력 강화를 위해 기독교를 공인했으며 그 이후의 황제들이 기독교를 국교로 삼고 이교,이단을 말살하는 획일주의 정책을 사용함으로서 로마 정신의 근간이 되었던 관용주의가 파괴되었다. 작가가 가장 많은 양에 걸쳐 역설하는 내용이며,(특히 나같은 기독교인은 이의를 달 소지도 부분부분 있지만) 책을 읽어본 사람은 공감이 가는 부분이다.

결국 서로마제국은 멸망했으며 게르만 부족들(고트족, 반달족 등등)이 로마를 짓밟으면서 난립하는 시대가 열리는 장면에서 책은 마무리 된다. 동로마제국(비잔티움제국)이 그 이후 천년간 지속되지만 이미 로마제국이 아니어버린 동로마제국은 더이상 논할 필요가 없다고 작가는 생각했나보다.

로마인이 강조한 관용주의야말로 현재를 사는 우리가 배워야 할 가장 중요한 점이 아닌가 싶다.

0 Comments:

댓글 쓰기

<< Home